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시행일 및 이후 공유방법
넷프릭스 계정 공유를 금지하고 유료화한다는 내용으로 넷플릭스 사용자들 사이에서 말들이 많은데요. 뉴스 기사로 보도되면서 많은 분들이 통감을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고객 센터 개정 공유 내용을 토대로 넷플릭스 코리아에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는 오보?
이번 일로 SNS와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서 관련 소식이 확산되고 있는 중에 넷플릭스에서는 오보라는 입장의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작년 남미 일부 지역에서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및 유료화 정책을 테스트로 시작하면서 해당 공지 내용이 번역되어 표현됐을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과연 그럴까요?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사람들이 반발하는 이유
넷플릭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이유는 넷플릭스가 가지고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계정 공유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큰 작용을 하여서입니다. 한 계정으로 네 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해 가족, 친구들끼리 유용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이죠.
그러나 이러한 계정 공유에 대해서 넷플릭스에서 계정 공유 단속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 1억 가구 이상이 계정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이 되고 있는 넷플릭스는 계정을 공유하는 것이 회사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는 이유로 현재 남미 일부 국가에서 시행 중인 추가 과금 정책을 전 세계로 확대가 목표입니다.
오늘 뉴스에서 나온 이야기를 살펴보니 증권사에서는 남미에서도 성공한 사례를 들어 넷플릭스의 실적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라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예상해 보면 결국에는 2분기 정도에 이 정책이 실행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족이 아닌 경우로 가입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 특수한 케이스가 아니면 가족이 전부다 뿔뿔이 흩어져 지내지는 않을 것이고 혹시나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인증하는 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르는 사람 4명이 모여서 가입한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죠? 지금 현재 크게 반발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익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가입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7,000 ÷ 4 = 4,250원으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고 있었으니까요.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이슈
넷플릭스의 공식 입장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도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단순히 요금제에 따른 인원 수만 맞춰도 공유가 가능했지만, 이제 한 장소에 같이 거주하는 이용자들만 계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즉, 동거 가족끼리만 계정 공유가 가능하단 것이죠.
바로 어제인 2월 1일, 넷플릭스 홈페이지에서는 “넷플릭스 계정은 한 가구 내에 함께 사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고 공지했습니다. 한 가구에 함께 살고 있지 않은 사람은 각자 본인의 계정으로 시청해야 한다는 것이 이번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의 포인트입니다.
넷플릭스는 하나의 계정에 여러 프로필을 생성하여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공유하여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계정을 공유하여 각자 영상을 즐기는 방법도 있지만 서로 다른 곳에서 접속하여 하나의 콘텐츠를 함께, 그것도 채팅까지 하면서 볼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넷플릭스 친구랑 채팅하면서 보는 방법
넷플릭스를 크롬 브라우저로 이용할 경우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Netflix Party”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친구와 함께 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영상을 보며 채팅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단, 함께 하는 친구도 이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럼 그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북마크란에 있는 앱 아이콘을 눌러 크롬 앱스토어로 이동해주세요. 앱스토어 검색창에 ”Netflix Party”를 검색하시고 크롬에 추가하여 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구글 검색창에서 Netflix Party를 검색 후 설치도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파티앱이 설치가 되면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란에 새로운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 아이콘은 평상시에는 회색을 띄고, 넷플릭스에 접속하여 영상을 재생하면 빨간색으로 변경됩니다.
#북마크에 앱 표시가 없으신가요?
크롬 브라우저 북마크란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메뉴에서 ”앱 단축키 표시”를 선택해주세요.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의 결론
결국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가족끼리는 떨어져서 살아도 인증의 어려움은 크게 겪지는 않을 것이고 서로 모르는 익명의 사람들이 많은 불편이 생길 것입니다. 그래서 구독하는 경우가 더 많이 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넷플릭스는 재미있으니까요.
과연 부정적인 여론을 잠시나마 막기 위해 오보라는 이야기로 언론 플레이를 한 것일까요? 실제로 2분기에 계정 공유 금지가 실행될지 여부는 넷플릭스 코리아의 공식 발표가 나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겠지요. 진짜 오보로 인한 해프닝으로 끝나고 기존 정책이 유지한다면 더 좋겠지만 분위기는 ”그럴 일 없다”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