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지금이라도 공무원을 하는 것이 더 나을까

  • 기준

지금이라도 공무원을 하는 것이 더 나을까

개요 구성 8203 호칭 8203. 6급 9급 . 서기보9급. 서기8급. 주사보7급. 6급8203. 3급 5급 . 사무관5급. 서기관4급. 부이사관3급, 비 고공단8203. . 부이사관3급, 고공단 나급. 이사관2급, 고공단 나급. 관리관1급, 고공단 가급 8203. 차관보. . 차관. 장관. 부총리. . 4. 특정직과 일반직의 비교 공무원 중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직 공무원은 직업공무원제의 특성상 직급이 정해져 있으며 상위직급은 대개 하위직급에 있는 자를 승진 임용하고 있습니다.

한편 특솔직 공무원은 일반직에서 통용되는 직급 및 계급 구분을 준용하지 않고 별도의 직위 체계 및 보수 체계를 적용받는다. 현행 법률이 정하고 있는 특솔직 공무원으로는 , , , , 군무원은 예외적으로 일반직 공무원의 직위체계를 준용한다, 관, , , 직원, 직원 등이 있습니다.


직원 과의 비교
직원 과의 비교

직원 과의 비교

기관장은 , , , , 행장 등으로 부른다. 상임이사는 , 상임이사, 감사 등으로 부른다. 이들의 직급은 기관마다. 다르므로 일률적인 비교가 안 됩니다. 특정 공기업의 경우 기관장은 장관급이며, 정원 1만명 정도인 특정 공기업은 차관급입니다. 소규모 정원인 곳은 기관장이 1급에 해당하는 곳도 있습니다. 주로 공무원이나 유명인사가 로 들어오지만, 본부장급 내부직원에서 내부승진이 가능한 곳도 몇군데 있습니다. 준공무원 성격인 총재도 중앙은행의 위상을 감안하여 통상적으로 장관급으로 봐 줍니다.

도 금융위원회 이전 금융감독위원회 시절에는 장관급 금융감독위원장이 금융감독원장을 겸임하는 특정 구조를 갖고 있어서, 공무원 신분은 아니지만 일각에서 금융감독원장을 장관급에 준하는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야말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김동수 교수는에서 금융감독원장과 한국은행 총재는 장관급 예우를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거의 모든 선거로 뽑히는 공무원이나 정무적 판단을 요하는 차관급 이상 보직이 이에 해당합니다. 차관

2014년 11월 개정된 정부조직법 기준으로 장관이 경제부총리를, 장관이 사회부총리를 겸하며, 2008년부터 2013년까지는 폐지된 적도 있었어요. 물론 현실 법률상으로는 그냥 부총리이고 OO부 장관은 부총리를 겸한다라는 식으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법률조문에는 경제부총리 등으로 XX부총리라는 조문은 등장하지 않지만 언론에서 축약하여 표현하거나 과거 부총리가 몇 명씩 있을 때 구별하려고 사용하던 것입니다.

과거 통일부총리, 경제부총리, 교육부총리 및 과학기술부총리과기부총리 등이 존재하였습니다. 2014년 새로 생긴 사회부총리는 교육부 장관을 겸임하는 만큼 과거에 교육부총리라 불렸던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보직과 엇유사한 면도 보입니다.

7급 공무원 실수령액
7급 공무원 실수령액

7급 공무원 실수령액

그렇다면 봉급, 수당을 늘려서 현실 7급 공무원 분들이 받는 월급, 연봉 실수령액은 어느 정도일까요? 함께 살펴본 것처럼 공무원마다. 호봉, 수당이 다르기 때문에 현실 실수령액은 개인마다.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현실 7급 공무원 분들께서 공개한 본인의 급여 명세서를 기준으로 7급 공무원 분들이 받으시는 임금 실수령액이 대략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인지는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7급 공무원 1호봉의 경우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193만 원의 봉급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수당이 추가되는데 하지만 아래 말씀드릴 사례는 본봉에 대우공무원수당, 정근가산금, 가족수당, 시간외근무수당,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명절휴가비, 대민활동비가 추가된 사례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수는 세전 금액 기준이고 실제로는 여기서 여러가지 항목이 공제된 뒤 최종 실수령액이 산정됩니다.

최종 평가
최종 평가

최종 평가

상황과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어쩌면 이 정도로 공무원과 대기업 일반직원의 인생 연봉은 유사한 편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 안전성과 지속성을 따지면, 아직은 공무원의 여건이 더 좋아보입니다. 물론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다만 대기업을 공무원처럼 다니는 것은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그 대단한 스펙과 경쟁을 뚫고 입사한 대기업이라면, 자신의 역량을 펼칠 커리어를 만들어갈 중간 스텝으로 여기는 것이 더 큰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대기업은 공무원처럼 머물기에는 좀 아깝고, 많이 까다로운 곳인 듯합니다.

비슷하게 공무원을 대기업처럼 여기는 것은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공무원도 대단한 역량이 필요한 곳이기는 하지만, 공공기관이란 커다란 조직은 자율성보다.

자주 묻는 질문

직원 과의 비교

기관장은 , , , , 행장 등으로 부른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급 공무원 실수령액

그렇다면 봉급, 수당을 늘려서 현실 7급 공무원 분들이 받는 월급, 연봉 실수령액은 어느 정도일까요? 함께 살펴본 것처럼 공무원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최종 평가

상황과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어쩌면 이 정도로 공무원과 대기업 일반직원의 인생 연봉은 유사한 편인 것 같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