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제사는 언제 지내야 합니까 2

  • 기준

기제사는 언제 지내야 합니까 2

기제사는 언제 지내야 합니까? 2 모 홈페이지에 올라있는 문답입니다. 문의자께서 올린 원문의 글과 답변자의 글에 소견이 다른 내용은 원문에 표시를 하고 아래에 .로 나타내고 그 아래에 소견을 올리고 문의에 대한 답변을 올립니다. 1. 기일이란 죽은 바로 그날인지요? 아니면 죽은 그 전날인지요? 기일이란 고인이 죽은 날을 다음해부터 기일이라 하고 기제사를 모시는 날입니다. 전에는 3년 탈상으로 3년이 지난 뒤 기일에 기제사를 모셨으나 지금은 불교식 49제 탈상이후나 삼우제를 지낸 후 바로 탈상하는 경우가 많아 다음 해부터 기일에 기제사를 모십니다.


clubs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
clubs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

clubs 동방 교회와 서방 교회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성찬식을 서로 다른 날짜에 지켰다. 동방 교회는 사도들이 전해준 가르침대로 성력 1월 14일유월절에 성찬식을 했고, 서방 교회는 유월절을 거르고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했다. 이렇게 성찬식을 행하는 날짜가 달랐던 이유는, 서방 교회가 예수님의 부활만을 강조하며 성찬식 날짜를 임의로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급기야 150년경, 서방 교회는 유월절 절기 자체를 폐지시켰다. 이는 부활절 날짜 문제로 이어졌다. 성경에서 부활절 날짜의 기산점은 무교절유월절 다음 날 후 첫 일요일입니다. 이를 폐지시킨 로마교회는 새로운 기준으로 부활절 날짜를 정해야만 했다. 그것이 바로 춘분입니다.

clubs 유월절 제 1, 2차 논쟁
clubs 유월절 제 1, 2차 논쟁

clubs 유월절 제 1, 2차 논쟁

155년경 제1차 논쟁이 있었어요. 서머나교회동방 교회의 감독 폴리캅Polycarpos, 과 로마교회서방 교회의 감독 아니케터스Anicetus 사이에서 일어났다. 교회사초대편과 여러 자료에 의하면, 아니케터스가 로마교회의 감독으로 있을 때 폴리캅이 로마에 방문했다. 그들은 부활절 날짜를 비롯한 여러 가지 교회의 현안을 놓고 토론하였으나, 양편이 다. 상대편을 설복시킬 수 없어서 결국 동서방 교회는 서로 다른 날짜에 부활절을 지키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그로부터 197년경, 로마교회 감독 빅톨Victor 이 모든 교회에 일요일에 성찬식을 하는 이른바 도미닉의 규칙을 강요하면서 제 2차 논쟁이 발생했고 서방 교회들은 빅톨의 주장을 받아들였지만, 동방 교회들은 반발했다.

제사 음식 정하기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은 집안이나 제사의 대상이 되는 인물의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올리는 음식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제사 음식은 지방별 각 가정별로 다르기 때문에 꼭 지금 소개하는 데로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밥, 국주로 소고기 뭇국 전두부전, 동태전, 육원전 등 나물고사리, 시금치, 도라지 등 산적, 조기찜, 김치, 북어포 등 대추, 밤, 배, 사과, 식혜 등 위의 그림에 있는 것을 바탕으로 단순하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경우에 따라 여기에 더하거나 빼도 상관없습니다.

clubs 제3차 논쟁부활절 날짜를 춘분으로 확정

325년 5~6월 로마제국의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가 를 소집했다. 소집 목적은 동·서방 교회의 오랜 갈등을 종식시키고, 기독교 교리를 통일시켜 제국의 안정을 꾀하고자 함이었다. 약 2개월간의 회의 끝에 서방 교회의 주장대로, 예수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성찬식을 예수님이 부활하신 날에 하는 것으로 결의했다. 정식으로 유월절 절기가 폐지된 것입니다. 이는 부활절 날짜의 변질을 가져왔다.

성경의 가르침인 무교절유월절 다음 날 후 첫 일요일이라는 부활절 날짜 대신 춘분 후에 오는 만월 후 첫 일요일로 변경된 것입니다. 지금처럼 부활 축일을, 춘분3월 21일 다음에 오는 보름 후 첫 주일에 지내게 된 것은 325년의 니체아 공의회에서 결의된 다음의 일입니다.

기일 계산할 때 음력 vs 양력, 어느 쪽을 따라야 하나요?

기일을 계산할 때는 음력을 따라야 할까? 아니면 양력을 따라야 할까? 보통 전통적으로는 기일을 계산할 때 음력을 따릅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 거의 모든 생일을 음력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직은 음력으로 기일을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집안 내력에 따라 기일을 양력으로 계산해도 괜찮습니다. 전통적으로 제사는 4대 봉사라 해서 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까지 모두 모시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일 년 제사가 최소한 8번에서 10번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부모까지만 제사를 지내도 일 년에 4번 제례를 거행하고, 설과 추석 명절을 합하면 6번을 봉행해야 하는데, 사실 요즘처럼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제례를 올리기 힘든 상황에서는 사실상 4대 봉사는 힘든 게 사실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clubs 동방 교회와 서방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성찬식을 서로 다른 날짜에 지켰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ubs 유월절 제 1, 2차

155년경 제1차 논쟁이 있었어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사 음식 정하기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은 집안이나 제사의 대상이 되는 인물의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