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알토란 명인 김장양념 황금레시피 만들기 배추김치 10포기 비율 정리

  • 기준

알토란 명인 김장양념 황금레시피 만들기 배추김치 10포기 비율 정리

이제 김장 시작이신 분들 많으실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절임배추 준비하면 마지막 될듯합니다. 오늘은 배추 3통 준비합니다. 김장은 1년 반찬 농사 만들기입니다. 최대한 맛깔나게 양념 준비합니다. 일반 막김치와 차원이 다릅니다. 일단 정성 가득한 양념준비입니다. 김장 육수 준비하고 김장용 생새우 준비합니다. 싱싱한 생새우 미리 준비해놓으세요. 생새우 넣어 양념 버무리면 시원하고 상큼한 김장 양념됩니다. 배추김치는 절임이 중요합니다. 오늘 김장 메뉴 중에 초보도 할수 있는 차근차근 준비하는 과정 담아보았습니다. 김장배추 절이기 김장양념 비율 시작합니다.


찹쌀풀
찹쌀풀


찹쌀풀

김장김치 양념에 찹쌀풀이 빠질 수 없습니다. 배추김장 10포기 기준으로 찹쌀풀은 1kg을 준비하면 됩니다. 알토란에서 김치 명인은 해물육수를 사용해서 찹쌀풀을 만들었는데, 해물육수라고 해서 복잡한 것은 아니고 딱 20분만 더 투자하면 더 맛있는 김장김치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해물육수 만드는 법 아래는 김장양념 황금레시피에 꼭 필요한 해물육수 준비에 필요한 재료입니다. 무말랭이는 육수의 감칠맛을 올려주는 비법 중 하나이니 꼭 준비해보세요.

  • 물 4L, 건홍합 30g, 건새우 30g, 멸치 20g, 대파 60g, 대파 뿌리 8개, 양파 100g, 양파껍질 (양파 4개 분량), 무 300g, 무말랭이 30g, 검 표고버섯 10g, 다시마 1장 (약 15×15 크기)
  • 해물육수를 만드는 데에는 총 20분이 소요됩니다.

    김장 육수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김장 육수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백종원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황금비율 레시피

    백종원씨 만의 맛있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유산균이라고 하는데요, 김치를 만들때, 보관할때도 유산균이 잘 살아있을수 있게 해주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재료준비 – 배추 10포기, 왕소금 3.9kg, 찹쌀가루 180g, 간마늘 850g, 간생강 50g, 새우젓1.25kg, 멸치액젓 800g, 굵은 고춧가루 1.2kg, 황설탕 250g, 양파 1개, 쪽파 1단 반, *대파(흰부분만) 500g, 무채 2개, 미나리 350g, 통깨 100g 만드는 순서 1. 배추의 겉잎을 제거하고 반으로 자른 뒤 심지 부분에 칼집을 넣고 4등분 합니다.

    2. 물에 왕소금을 푼 뒤 소금물을 만들어 줍니다. 3. 손질한 배추를 소금물에 6시간 절여 줍니다.

    김장 육수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따로 끓이는 게 너무 번거롭습니다, 어마 어마한 재료를 넣고 육수를 뽑는데, 김치가 익으면 결과물에서 큰 차이가 없어서, 이제는 번거로워서 안 합니다. 얼갈이 열무나 알타리 김치 같은 풀이 꼭 필요한 김치를 담글 때는 육수 대신 그냥 다시다. 1스푼 넣고 끓인 물로 풀죽을 쑵니다. 천연재료 넣고 끓인 육수로 쑨 풀이나, 다시다. 한 스푼 넣고 끓인 물로 쑨 풀이나, 별 차이 없어서, 이제는 간편한 방법으로 합니다.

    찹쌀풀 만드는 법

    해물육수를 만들었다면 다음으로 찹쌀풀을 만듭니다. 먼저 마른 찹쌀 120g을 4시간 정도 불려줍시다. 그러면 대략 200g 정도가 됩니다. 다음으로 앞서 만들어둔 (채에 거른) 해물육수 2L에 불린 찹쌀을 넣고 끓여 줍니다. 이때 뚜껑은 덮어주고, 약불에 40분간 끓이면 찹쌀풀 1kg 정도가 됩니다. 청각 김장할 때 청각 넣는 집 아주 많습니다. 청각은 김장김치 군내를 잡아주고 시원한 맛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며, 마늘 냄새를 중화시켜주기도 합니다. 김장양념을 만들 때 청각은 청각 100g, 생강 120g, 배 300g, 마늘 360g과 함께 갈아서 준비해주면 좋습니다. 찹쌀풀과 청각을 만들었다면 이제 나머지 김장김치 양념 재료들을 넣고 잘 섞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나머지 김장김치 양념비율에 대해 말씀드릴 텐데요, 아래 순서대로 재료를 넣고 넣으면서 섞는 과정을 반복해주시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