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광역철도 대전 청주 세종 광역철도 1단계 총정리
얼마전 청주에서 윤대통령이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라고 공개 하면서 논란이 있었던 노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것으로 사실상 확정 되었습니다. 여기서 또 하나 필요한 점은 기존의 충청권 광역철도1,2,3단계사업과 오늘 중점적으로 언급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사업이 뭉뚱그려 하나의 테두리 안에 묶여서 정치권에서도 고민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은 여러 이권과 재정적인 이슈들로 여러차례 변경을 하여 1단계, 2단계, 3단계 정도로 정리되고 사업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전세종청주청주공항가 독립된 다른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이제는 넓은 의미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충청권광역철도 노선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은 3단계로 나뉘어저 있습니다. 1단계노선은 충남 계룡시부터 대전 신탄진을 잇는 노선입니다. 호남선과 경부선을 이어 총 35.4km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기존의 6개 역사를 개선하려 힘쓰고 신설로 6개의 역사를 만들어 이용할 예정입니다. 이전 6개 역사는 계룡역 흑석역 가수원역 대전조차장역 회덕역 신탄진역입니다. 신규 6개역은도마역 문화역 용두역 중촌역 오정역 덕암역입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에는 지선도 있습니다.
1단계 지선은 오정역부터 옥천역까지를 잇는 노선입니다. 총 20.1km입니다. 신설역은 오정역 세천역 옥천역이고 대전역은 기존의 대전역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지선의 관련해서 논의가 되엇을 무렵 여러 역을 제안했지만 판암역 신흥역 이 중 신흥역과 판암역은 최종 탈락했습니다. 또한 영동군에서도 영동역까지 연장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청주, 대전, 세종 등 주요 도시 간 30분대 생활권이 형성되어 충청권 메가시티가 구축됩니다. 2023년 현재 3개 도시의 인구 총 합은 약 270만 입니다.
3.2. 빠르고 재정적인 이동시간과 더 큰 생활권 확보
– 인근 도시에서 수도권과 연결되고 남부지역과도 연결되는 KTX오송역과 국제공항인 청주공항과의 접근이 획기적으로 빨라짐으로써 편하고 빠르게 더 큰 생활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꼭 같이 참고하시면 좋은 내용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