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수원수목장 수려하며 넓은 선택요인

  • 기준

수원수목장 수려하며 넓은 선택요인

9월에 방문한 화원에서 로즈메리에 시선이 꽂혔습니다. 일반 로즈메리와는 달리 잎이 라벤더만큼 넓은 로즈메리가 보입니다. 구매하면서 직원에게 여쭤보니 본인도 신기해서 물건을 가져왔다. 하시네요. 화원에 함께 있는 다른 로즈메리 옆에 가져가 보니 확연한 차이가 느껴지니다. 한 포트 구매해와 더 세부적으로 보며 다양한 방식으로 키워보는 것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인초 키우기 좋은 조건
여인초 키우기 좋은 조건

여인초 키우기 좋은 조건

온도, 따뜻하게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여인초는 따뜻한 온도를 좋아합니다. 특히 겨울에 월동할 때는 쌀쌀한 배란다보다는 온도가 따듯한 실내에 두는 것이 좋아요. 1825도가 여인초가 가장 즐겨찻는 온도입니다. 겨울에도 왠만하면 10도가 넘는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신경써주세요. 빛, 반양지나 간접광 여인초는 반양지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반양지란 직접적인 직사광선은 아니지만 커튼에 투과된 빛이나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빛을 이야기합니다.

넓은 잎이 받아들일 햇볕은 좋아하지만 직사광선은 넓은 잎을 갈라지고 타들어가게 할 수 있습니다.

야, 너두 할 수 있어 알로카시아 키우기
야, 너두 할 수 있어 알로카시아 키우기

야, 너두 할 수 있어 알로카시아 키우기

자취집에 이어 결혼 후 전셋집을 2번에 걸쳐 전전합니다. 보니, 알로카시아도 벌써 세 번째 달라진 환경에 적응하고 있는데요. 알로카시아 쿠쿨라타를 처음 들여왔던 자취집은 해가 잘 들어오지 않고 통풍이 안 되는 4평 남짓한 협소한 원룸이었보니 당시 응애로 고생을 좀 했었습니다. 결혼 후 이사 간 첫 번째 전셋집에서는 2주가량 신혼여행으로 집을 비워 창가 옆에서 말라 축 늘어진 채 있었던 적도 있었죠. 여러 환경에서 3년간 알로카시아를 키워본 결과 가장 필요한 건 통풍과 과습 주의. 집사야, 나 운다.

알로카시아 응애와의 전투
알로카시아 응애와의 전투

알로카시아 응애와의 전투

처음에 멋모르고 알로카시아에게 물을 일주일에 한 번씩 듬뿍 줬는데, 너무 자주 줬는지 잎끝에 자주 물방울이 맺히더니 하얀 거미줄 같은 것이 잎마다. 생기는 거입니다. 뭐지? 뭐지?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그 거미줄이 바로 말로만 듯던 응애. 하트잎 뒤편에 특히 많이 생겨나는데 잎 하나하나 닦아줘 봤지만, 며칠 뒤면 다시 스멀스멀 생겨나는 하얀 거미줄들 응애.

결국 안 되겠습니다. 싶어 비오킬 사다가 물에 희석해서 마구마구 잎 전체에 뿌려주고, 통풍 잘 되라고 해가 지는 저녁 밖에다.

아예 내다. 놓았습니다. 그러고 나니 다음날 응애가 감쪽같이 사라지더군요. 응애로 인해 노래진 잎들은 모두 잘라주고, 그 후로는 1주일에 한 번씩 주던 물주기를 15일에서 20일에 한 번씩 주는 걸로 변경했습니다.

식물 잎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햇빛 부족

증상 잎이 창백하고 줄기가 휘어지며 더 이상 자라지 않습니다. 잎이 노랗게 변하다가 떨어집니다. 햇빛 부족으로 시든 화분 살리는 법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잎의 먼지를 잘 닦습니다. 창문도 잘 닦아 햇빛이 잘 들어오게 합니다. 또 유리 조약돌을 화분 위에 얹어 빛을 반사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물마다. 햇빛이 필요한 정도가 다르니 화분을 구입할 때 특징을 잘 알아보세요. 미세 먼지 제거 식물로 잘 알려진 산세베리아는 실내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한번은 햇빛을 보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꽃을 피우려면 햇볕이 잘 드는 밝은 곳에 화분을 두어야 합니다. 산세베리아도 과습에 약하니 물은 화분 전체 흙이 말랐을 때 줍니다.

로즈메리 물꽂이

외목대로 만들면서 가지들은 떼어낸 후 물꽂이 했습니다. 물꽂이 후 보름 정도 지난 시점인데 뿌리가 제법 돋아나 있습니다. 물꽂이 후 30일이 지나니 뿌리가 많이 자랐습니다. 더 추워지기 전에 흙에 식재해주려 합니다. 제일 건강한 삽수를 상토를 채운 화분에 뿌리가 최대한 넓게 펴지도록 배치해 주면 더 튼튼하게 뿌리를 뻗을 수 있습니다. 식재 후 어미와 비슷하게 움직임을 잡아주기 위해 화산석을 덮어줬습니다.

저희 집 마당에서 자라고 있는 과거 로즈메리 옆에 가져가 보니 잎의 크기가 더 확연한 차이 납니다. 함께 물꽂이 한 로즈메리 삽수들은 마당에 식재해줬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지라 보온 처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할 듯 보입니다. 외목대로 만든 두 개는 실내로 들여 키워보려 합니다. 큰 잎이 계속 유지되는지 조금 더 키워보고 공유하도록 할게요 제 경험이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여인초 키우기 좋은 조건

온도 따뜻하게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여인초는 따뜻한 온도를 좋아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야 너두 할 수 있어 알로카시아

자취집에 이어 결혼 후 전셋집을 2번에 걸쳐 전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알로카시아 응애와의 전투

처음에 멋모르고 알로카시아에게 물을 일주일에 한 번씩 듬뿍 줬는데, 너무 자주 줬는지 잎끝에 자주 물방울이 맺히더니 하얀 거미줄 같은 것이 잎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