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1년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맞벌이 절세방법, 직장인 소득공제

  • 기준

21년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맞벌이 절세방법, 직장인 소득공제

연말정산 시즌이 돌아왔네요. 작년에도 연말정산 관련해서 많은 글을 올렸는데요. 댓글로 문의를 주신 분들이 많아서 문의 내용을 하나씩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에 관한 내용인데요.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사업소득도 같이 있는 경우, 부양가족의 의료비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도록 할게요. 제 블로그 포스트 글과 사진 도용하지 마세요. 모니터링해서 게시중지 청하고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일 경우 연말정산을 각자 회사에서 따로 진행해야 하지만, 의료비 지출의 경우 한쪽으로 몰아주기가 가능합니다.


24, 카드공제에서 제외되는 항목
24, 카드공제에서 제외되는 항목

24, 카드공제에서 제외되는 항목

해외에서 결제한 모든 금액, 4대 보험, 국세와 지방세, 각종 보험료, 통신비휴대폰, 인터넷 등, 도시가스, 상수도, 전기요금, 기부금, 아파트 관리비, 상품권 구매, 신차 구입비, 자동차 리스료, 자동차 렌트비, 골프 회원권, 콘도회원권 등을 카드로 결제했다면 연말정산에서 카드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맞벌이 부부 보장성 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과 연말정산 잘 하는 방법 맞벌이 부부가 보장성 보험에 가입을 한 경우 본인이 계약자이고 피보험자여만 연말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저축성보험은 공제대상에서 제외됨 보장성 보험을 들 때 남편이 계약자이고 아내가 피보험자라면 부부 모두 공제를 받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기본공제를 받은 자녀의 보험이 계약자가 배우자로 되어 있는 경우 부부 모두 공제를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맞벌이 부양가족 공제
맞벌이 부양가족 공제

맞벌이 부양가족 공제

자녀에 대한 맞벌이 인적공제는 부부 양쪽 어느쪽에서도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부부가 중복해서 공제되지는 않습니다. 맞벌이 부양가족 공제를 할때는 총급여액이 높은 사람에게 공제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급여가 높을수록 세금을 많이 내게 되고 인적공제를 많이 받을수록 세금을 많이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맞벌이 인적공제는 세금 많이 낸 사람에게 자녀 기본공제를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남편과 아내의 연봉이 비슷한 경우는 부양가족 공제 시 나누어서 나누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7세에서 스므살 사이의 자녀를 둔 부부가 자녀 세액공제를 받는 경우 자녀가 2명일 때는 양쪽으로 한 명씩 나누어서 자녀공제 15만 원씩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 부부 의료비 몰아주기

의료비 총 지출액 500만 원 아내 연봉 3,000만 원 일 경우 연봉의 3인 90만 원 초과분에 대하여 15, 615,000원이 공제됩니다. 남편 연봉 5,000만 원 일 경우 연봉 3인 150만 원 초과분에 대하여 15, 525,000원이 공제됩니다. 의료비 몰아주기의 경우 의료비 지출액은 부부 모두 동일한데, 연봉이 높을수록 3 구간이 높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적게 돌려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추가공제 대상

본인이 기본공제 받은 가족 중에 만 70세 이상인 인원은 1인 당 100만 원 장애인 아니면 중증환자가 있다면 1인당 200만 원 부녀자 50만 원 한부모 가정은 100만 원 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남편과 아내의 의료비 공제와 신용카드 공제는 어느 쪽으로?

신용카드 공제총 급여의 25 초과 사용분만 공제와 의료비 공제총 급여의 3 초과 금액만 공제는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금액이 있으므로 총급여액이 적은 쪽이 최저 사용금액을 초과하기 쉽기 때문에 급여가 낮은 쪽으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족카드의 경우는 신용카드 명의를 한 사람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소득임대소득도 같이 있는 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액이 같이 발생하는 분들도 계시죠. 요즘에는 월세를 놓고 계시는 분들도 다들 임대사업자 신고를 하기 때문에 임대소득자가 많아졌는데요. 연봉은 남편이 더 높지만, 부인은 근로소득 외에 임대소득월세이 있어 총소득액은 남편보다. 부인이 높다면, 의료비 몰아주기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이 경우에도 비슷하게 근로소득 연봉이 낮은 부인에게 몰아주는 게 유리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소득에 한해서만 공제되는 특별세액공제입니다.

때문에 사업소득에는 적용되지 않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사업이윤 공제 항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비용은 사업에 연관된 지출이어야 합니다. 때문에 의료비 몰아주기 계산은 회사에서 근로하고 지급받는 근로소득에 대해서만 계산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연말정산 의료비 몰아주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개인마다. 가정마다. 상황이 다.

자주 묻는 질문

24 카드공제에서 제외되는

해외에서 결제한 모든 금액, 4대 보험, 국세와 지방세, 각종 보험료, 통신비휴대폰, 인터넷 등, 도시가스, 상수도, 전기요금, 기부금, 아파트 관리비, 상품권 구매, 신차 구입비, 자동차 리스료, 자동차 렌트비, 골프 회원권, 콘도회원권 등을 카드로 결제했다면 연말정산에서 카드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맞벌이 부양가족 공제

자녀에 대한 맞벌이 인적공제는 부부 양쪽 어느쪽에서도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맞벌이 부부 의료비

의료비 총 지출액 500만 원 아내 연봉 3,000만 원 일 경우 연봉의 3인 90만 원 초과분에 대하여 15, 615,000원이 공제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