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말정산 총급여 비과세 근로 수입 수익 범위 종류 항목 알아보기 (Feat 4대보험 공제구조)

  • 기준

연말정산 총급여 세금 면제 근로 수입 수입 범위 종류 메뉴 알아보기 (Feat 4대보험 공제구조)

ㆍ돈스터디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계산기, 비전 핵심 포인트 연말정산 할 때 언급하는 맞벌이 부부란 무엇일까? 앞서 연봉(총소득)에서 비과세소득을 빼면 총급여액이 된다는 것을 이해했다. 총급여액에서 근로소득공제를 차감하면 소득금액이 됩니다. 여기서 이 lsquo;소득금액rsquo; 아이디어가 맞벌이 부부를 정의할 때 활용 됩니다. 연말정산 할 때 맞벌이 부부란 남편과 아내 둘 다. 돈을 버는데 1년에 벌어들이것은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상인 부부를 말합니다.

따라서 부부가 모두 일을 해도 한쪽의 소득금액이 100만 원을 넘지 못하면 다른 한쪽의 부양가족으로 기본공제 대상이 될 수 있어요. 또 다른 기준이 있었으나 바로 근로소득공제액을 빼주기 전 lsquo;총급여액rsquo;입니다. 만일 부부가 모두 직장인이고 근로소득만 있다면 총급여액이 500만 원을 초과해야만 맞벌이 부부 근로자가 될 수 있어요.


imgCaption0
같은 연봉이지만 실수령액에서의 차이가 생기는 비과세

같은 연봉이지만 실수령액에서의 차이가 생기는 비과세

동일한 일을 하며 같은 연봉을 받고 있는 근로자라고 하더라도 세금 미과세 근로수입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실수령액에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의 장점 과세 대상 소득액의 절감 4대보험료의 산정에 필요한 총보수액이 줄어듦 세금 미과세 근로 수입 항목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소득공제 되는 항목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소득세가 줄어들어 실 수령액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4대 보험료에 산정되는 총 보수액에서 세금 미과세 소득은 제외됩니다. 이것은 납부해야 하는 4대보험료가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 4대보험 계산기를 이용한 실수령액 비교 월급 200만 원을 기준으로 같은 월급에서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으로 자기 차량 운전보조금이 있는 경우에는 없는 경우보다.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의 범위 항목

이제 정말 소중한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의 범위와 항목입니다. 다만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은 세금 미과세 범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범위를 지정해 주지 않는다면 탈세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식대가 비과세인데 급여를 모요리 이런 식대 항목으로 넣어버린다면 결국 그건 탈세가 되기 때문입니다.

세금 미과세 항목으로는 크게 성질상 4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이름하여 세액공제

그러면 소득공시스템 하고 산출세액도 나왔으니까 이제 끝난거겠지? 하셨겠지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보시면 (50) 산출세액 아래에 뭐가 더 많게 있는 것이 보입니다. 바로 세액감면 부분인데요. 원래는 산출세액에서 이미 소득세금 계산이 된 것인데, 여기서 한 번 더 세금을 깎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죠. 세액공제가 되는 항목들은 이미 계산된 세금에서 바로 깎아주는 개념이기 때문에, 세액공제가 10만원 된다고 하면 사실상 세금이 10만원이 그대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소득공제는 소득세를 계산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소득을 깎아주기 때문에, 소득공제로 인해 줄어드는 세금은 소득공제금액보다는 훨씬 적습니다. ) 그러면 어떤 항목이 세액공제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소득의 소득세금 산출 방식

근로 수입 소득세를 떼는 세율은 국세청 웹사이트에 나와있었으나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먼저 소득세는 연봉금액을 베이스로 계산된 과세표준이라는 금액에 세율을 곱하여 결정됩니다. 위에 사례에도 나와있지만 만약에 자신이 번 연봉의 과세표준이 2,000만원이라면 바로 2,000만원의 x 15%인 300만원을 소득세로 떼는 것이 아니라, 1,200만원까지는 6% 세율로 떼고(즉 72만원), 1,20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2,000만원 – 1,200만원 = 800만원)에 대해서만 15%를 떼므로 즉 72만원 + 120만원 = 192만원을 소득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근로자와 사업주,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의 장단점

세금 미과세 근로수입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서는 서로 장단점이 나뉘게 됩니다. ※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으로 받을 경우 장점 경여자 : 4대 보험료 절약 근로자 : 4대보험료 절약, 소득세금 절감, 연말정산 연마다 월급액 감소 4대 보험료의 경우 근로자와 사업주가 반반씩 부담하게 됩니다. 4대보험료 산정액 자체가 줄어들면 양측 모두 부담되는 액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근로자는 과세 대상 소득액이 줄어들기 때문 소득세금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연봉 자체가 줄어들어 연말정산 시 연마다 급여액이 축소되어 납부해야 할 세금이 줄어들고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상승하다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같은 연봉이지만 실수령액에서의 차이가 생기는

동일한 일을 하며 같은 연봉을 받고 있는 근로자라고 하더라도 세금 미과세 근로수입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실수령액에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의 범위

이제 정말 소중한 세금 미과세 근로소득의 범위와 항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이름하여

그러면 소득공시스템 하고 산출세액도 나왔으니까 이제 끝난거겠지? 하셨겠지만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보시면 (50) 산출세액 아래에 뭐가 더 많게 있는 것이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