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1가구2주택 양도세 면제요건 알아보기

  • 기준

1가구2주택 양도세 면제요건 알아보기

부동산 투기 억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부동산 대책이 나왔어요. 여러 가지 분야에 규제가 생겼는데, 보통 우선순위로 관심이 생기는 부분은 아무래도 세금 부분과 은행에서 빌리는 부분입니다. 은행에서 빌리는 금액에 대한 규제도 많이 강화되었으며, 과세 부분도 많이 강화되었는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에 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이트에서 양도소득세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는 물론 분양권, 입주권, 비사업토지 등에 대한 양도소득세 계산이 가능합니다. 매도하려는 물건의 소재지가 조정대상지역인지, 비조정대상지역인지 체크하고, 취득가액과 양도가액, 소요경비, 취득일자, 양도일자 등을 입력해 넣은 뒤 양도소득세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

일시적 2주택자 인정을 받기 위한 조건이 있었습니다. 이전 주택 취득 이후 1년 이후에 신규주택을 취득해야 하고, 신규주택을 취득한 이후 1년 이내에 종전주택을 양도해야 합니다. 이후 신규주택 취득한 후 1년 이내에 세대원 전원이 이사하고 전입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이는 조정대상지역내 투기 세력을 방지하고 실소유자, 실거주자만 들어와서 살라는 정부의 강한 의지표현입니다. 하지만 이 조건이 너무 과하다고 느낀 이번 정부에서는 전입신고 및 세대원 전원이사 조건을 삭제하고, 신규주택과 종전주택의 취득과 양도시기만 지키면 일시적 1가구 2주택자로 인정받을 수 있게끔 제도를 수정했습니다.

현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결혼, 증여, 합가 등으로 인한 일시적 2 주택의 경우

1 주택 소유자들이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1 가구 2 주택이 되게 되는데 이럴 때는 유예기간을 조금 더 가질 수 있습니다. 혼인신고일 기준 5년 이내 매도가 이루어질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매도하려는 주택에서 2년 이상 거주한 경우일 때만 해당되는 것으로 혼인을 통한 2 주택자가 된 경우에는 둘 중 어떤 부동산을 팔아야 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증여를 통한 2주택자의 경우에는 3년 이내 매도가 이루어져야 하며 주택 가격은 9억 이하이면서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에만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과 합가를 하는 경우 어떤 주택을 매도하든지 10년 이내에 매도하면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다주택자 양도소득세

2022년 5월 10일 이후부터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가 시행되면서, 2024년 5월 9일까지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가 유예된다고 하는데요. 쉽게 말해 다주택자 양도소득세가 완화되었습니다. 2022년 5월 10일 과거에는 1 가구 2 주택자의 경우에 기본세율20, 3 주택자는 기본세율30의 중과 세율이 적용됐지만 현재 중과유예에 따른 현행 양도소득세는 위와 같습니다.

양도소득세는 세무사를 통해 처리하면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훨씬 더 절세할 수 있으니 찾아줘 세무사에서 조건에 맞는 전문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존집 분양권

분양권을 취득한 신축단지인 경우 분양권의 취득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분양권은 2021년 이후 취득분 부터 1가구 1주택 비과세 규정을 적용할 때 주택수에 포함됩니다. 2021년 이후에 취득한 분양권은 주택으로 보지 않고, 분양권이 완공되는 시점을 신규 취득일로 보아 비과세 규정이 적용됩니다. 부모님이 갑자기 돌아가셔서 주택을 상속으로 취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속주택은 스스로가 원해서 취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속주택 취득으로 다주택자가 되었을 경우, 달리 세금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일시적 1가구 2 주택 비과세 필요요건 예외 항목

비조정대상지역 3년, 조정대상지역 1년 이내 양도하지 못하더라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한국 자산관리공사에 매각을 의뢰한 경우 2 법원에 경매를 신청한 경우 3 공매가 전개과정 중인 경우 4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시행으로 현금으로 청산받아야 하지만 소송절차 아니면 소송절차가 종료되었으나 청산금을 받지 못한 경우 5 재개발, 재건축 사업의 시행으로 사업시행자가 토지 등 소유자를 대상으로 신청, 제기한 수용재결 아니면 매도 청구 소송절차가 전개과정 중인 경우 아니면 재결이나 소송절차는 종료되었으나 토지 등 소유자가 해당 매도대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 부동산 시장이 위축되고 주택을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 시기인 것 같다.

주택 구매에는 엄청난 규모의 돈이 지출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아낄 수 있는 부분들은 직접 검색을 해서 절약해야 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세금 부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일시적 1가구 2주택 조건

일시적 2주택자 인정을 받기 위한 조건이 있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결혼 증여, 합가 등으로 인한 일시적 2 주택의

1 주택 소유자들이 결혼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1 가구 2 주택이 되게 되는데 이럴 때는 유예기간을 조금 더 가질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다주택자

2022년 5월 10일 이후부터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가 시행되면서, 2024년 5월 9일까지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가 유예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