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약, 임신, 음식

  • 기준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증상, 증세, 진단, 검사, 치료, 약, 임신, 음식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과도하게 적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남녀 모두에게 흔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적게 먹는 양에 비해 무게가 더해지는 등 생활에서 미묘하게 불편함이 체감하는 정도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장 기초적인 원인은 호르몬 생성에 대한 갑상선의 손상이나 손상 된 갑상선의 제거입니다. 갑상선 본연의 손상, 방사선 치료, 수술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하지만은 이 외에도 자가면역성 갑상선염, 갑상선 기능차감 증후군 등의 질병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치료나 예방법도 발전하고 있으니, 자신의 건강인 처지 상태에 대한 체크와 주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성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갑상선 성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갑상선 성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① 요오드가 함유된 식품 단, 요오드 결핍으로 인해 갑상선 성능 저하증이 있는 상태에 한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요오드 결핍이 있으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은 국제 인구의 1/3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해산물을 구하기 어려운 곳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 생선 계란 요오드가 첨가된 소금 같은 것을 통해 요오드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오드 보충제가 따로 필요하지는 않으며 요오드가 너무 과다한 경우 오히려 갑상선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데 입맛이 없어 식사를 잘하지 않고 위장기능이 저하되어 식품 섭취 후에 소화가 잘 되지 않는데 먹는 양에 비해 무게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신진대사 기능을 떨어트려 알맞은 온도에도 추위를 느낄 수 있고 피부가 푸석푸석하게 건조해지며 얼굴이나 목이 붓는 느낌이 들고 쉰 목소리나 음성의 변화가 느껴집니다. 심박수가 정상수치보다. 낮을 수 있고 변을 잘 보지 못하던가 관절, 근육 통증이나 뻣뻣한 느낌,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거나 탈모가 다가올 등의 많은 증상들이 나타나 별도의 질환과 헷갈릴 수 있고 심한 경우 의식을 도움주는 상황까지 발생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

갑상선기능저하증 진단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진단할 때에는 현재 나타나는 증상들과 갑상선의 크기가 확대가 되어있는지, 비대칭이 보이는지 등의 전반적인 목의 검사와 병력청취를 통해 확인합니다.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호르몬인 티록신과 삼요오드티로닌의 수치가 낮은지 확인하게 되면서 갑상선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갑상선 항체검사를 시행합니다. 초음파를 통해 갑상선의 구조적인 사안을 이해하고 갑상선암이 의심된다면 조직검사를 고려하여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을 진단하게 됩니다.

갑상선 성능 저하증에 악랄한 음식과 식단

goitrogen은 갑상선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물질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합성을 방해하여 갑상선 비대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 ”고이트로겐”이라고 부릅니다. 1928년 품질좋은 양배추를 먹은 토끼의 갑상선 비대를 관찰하면서 처음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 고이트로겐이 포함된 식품 두부, 완두콩, 두유 등 콩류 기장 양배추, 콜리플라워, 케일,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 카사바, 고구마 등 녹말 채소 잣, 땅콩 등의 견과류 등등 시금치, 청경채, 죽순, 옥수수, 복숭아, 딸기 등 갑상선 성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은 고이트로겐이 포함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갑상선성능 항진증

갑상선성능 항진증은 갑상선성능 저하증 때문 먹게 되는 약을 과다하게 복용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은 보통은 갑상선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것이 원인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1. 사료를 평소보다. 적지않게 먹습니다. 2. 그런데도 무게가 감소합니다. 3. 물을 적지않게 마시고 소변을 자주 봅니다. 4. 구토나 설사를 합니다. 5. 강아지 목에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무게가 감소되는 이유는 호르몬이 지나치게 적지않게 분비되면서 신진대사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적지않게 먹는데도 무게가 감소한다면 갑상선성능 항진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갑상선 성능 항진증은 보통은 악성 종양이 원인이기 때문 수술이 필요합니다. 전체를 절제하기도 합니다. 항암 치료보다는 수술이 권장됩니다. 전체를 절제하더라도 특수한 증상 없이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