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유방 상피내암 재발 어떻게 해결 방법

  • 기준

유방 상피내암 재발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 방법

암이란 우리 몸체를 구축하는 세포의 변화와 성장이 조절되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정상 유방조직은 유선조직과 유선을 지희망하는 지방, 결체조작 림프관으로 구성됩니다. 유방암은 유방조직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어서 다른 암에 비해 종류가 많습니다. 유방암 대부분은 유관과 유엽에 잇는 세포, 유고나 세포의 상피세포에서 특히 기원하기도 합니다. 다른 암처럼 유방암도 치료하지 않으면 현류와 림프관을 따라 전신으로 전인식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여성암 발병률 중 1위인 유방암, 최근 시기 10년간 2배 이상 증가한 여성에게 흔하게 발병할 수 있는 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의 병기
유방암의 병기

유방암의 병기

0기 : 유방암은 암이 유관 내에 머물러 있으면 상피내암 1기 : 유관을 벗어나 침윤이 스타트 2기: 암의 용량이 2cm 이상이거나 림프절 전이가 스타트 3기 : 암의 용량이 2cm 이상이면서 림프절의 전이가 4개 이상이면 A, B, C단계로 세분화 4기 : 암이 뼈나 간, 폐, 뇌 등 다른 장기로 전이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환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병기가 결정되는데요. 병기를 결정짓는 가장 소중한 조건 중 하나가 바로 림프절 전이입니다.

유방 검진의 활성화로 0기나 1기, 조기 유방암 환자의 비율이 점차 높아져 2018년에는 6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절제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심리상태는 좋아진다.
전절제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심리상태는 좋아진다.

전절제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심리상태는 좋아진다.

만약 현재 걸린 암의 상태는 어떤 것인지, 재발률의 가능성은 얼마나 얼마나 큰 것인지, 현재 진행되는 수술 방법이 얼마만큼의 불희망하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인식 이같이 것들을 명확히 파악하고 주치의 선생님과 많은 소개를 하시는 등의 모든 상황을 고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도 본인은 재발과 전이에 대한 안절부절한 심리 때문 전절제수술을 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그렇게 진행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분들이 이와 같이 주치의 선생님 말씀을 듣고 부분절제만 하시거나 예방적 전절제수술이 없이 한쪽만 수술을 하셨을 때 초기에는 재발 때문 적지않게 걱정을 하시지만,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환자분들의 심리상태가 적지않게 좋아지십니다. 즉, 양호한 수술을 진행하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다.

유방암의 비수술적 치료법

유방암에는 3가지 수용체가 있어 치료의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데요. 이 수용체들이 호르몬이나 유전자와 결합하면 암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그리고 세포의 성장을 조절하는 HER-2 수용체가 바로 그 3가지 표적인데요 유방암의 재발을 막으려면 항암제나 항호르몬제를 통해 결합을 방해하거나 분비를 억제해야 합니다. 그런데요 이 3가지 수용체가 다. 없는 경우를 3중 음성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표적이 하나도 없습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전체 환자의 약 25%가 삼중음성 유방암으로 일반 항암치료를 받게 됩니다.

3.항암치료

방사선 치료와 더불어서 항암 화학요단체 항암치료가 있습니다. 암환자분들이 가장 두려워하고 힘들어하시는 것이 바로 항암치료입니다. 항암치료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을 치료는 전신 치료 중에서 항암치료는 매우 소중한 치료 방법이기 때문 희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유방암의 경우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 항암치료가 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환자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항암제를 찾아서 치료하게 되며, 이 부분은 혈액종양내과 전문의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2.유방암 겨드랑이 림프절 절제 수술

예전에는 유방암이 겨드랑에 있는 림프절로 전이가 되든 안되는 상관없이 무관하게 예방 차원으로 모두 절제를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잉치료를 막기 돕기 위하여 겨드랑이 림프절에 전이 암이 확인된 경우 제거를 하며, 모니터링 림프절 절제 수술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림프절은 유방암일 때 제일 먼저 전이가 되는 겨드랑이 림프절입니다. 그래서 이곳에 암이 없을 경우 다른 림프절에는 암이 없을 가능성이 90% 이상입니다.

그렇기 때문 수술장에서 모니터링 림프절을 몇 개 찾은 다음, 전이 암이 있는지 없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림프절 절제 수술을 진행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호르몬

호르몬에 영향을 주지 않는 채식 위주의 식단과 꾸준한 운동과 체중관리는 필수입니다. 유방암 환자들이 체중관리를 열심히 하는 이유는 바로 호르몬 때문입니다. 특히 폐경기가 지나면 여성호르몬이 줄어들면서 피하지방에 여성호르몬이 만들어지는데 호르몬 의존성 유방암에는 여성호르몬이 암을 키우는 요인이 되기 때문 각별히 살이 찌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EBS 방송으로 알아본 유방암과 유방암 연관 명의 교수님들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의 병기

0기 : 유방암은 암이 유관 내에 머물러 있으면 상피내암 1기 : 유관을 벗어나 침윤이 스타트 2기: 암의 용량이 2cm 이상이거나 림프절 전이가 스타트 3기 : 암의 용량이 2cm 이상이면서 림프절의 전이가 4개 이상이면 A, B, C단계로 세분화 4기 : 암이 뼈나 간, 폐, 뇌 등 다른 장기로 전이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환자들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병기가 결정되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절제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심리상태는

만약 현재 걸린 암의 상태는 어떤 것인지, 재발률의 가능성은 얼마나 얼마나 큰 것인지, 현재 진행되는 수술 방법이 얼마만큼의 불희망하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인식 이같이 것들을 명확히 파악하고 주치의 선생님과 많은 소개를 하시는 등의 모든 상황을 고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도 본인은 재발과 전이에 대한 안절부절한 심리 때문 전절제수술을 하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그렇게 진행하셔도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유방암의 비수술적 치료법

유방암에는 3가지 수용체가 있어 치료의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